0. 계기 : https://reallemonjuice.tistory.com/154
완전 기초 수준의 C#과 컴공 지식만을 가지고
무작정 웹 개발을 시도하는 과정을 써내려가는 포스팅 입니다.
가급적 Microsoft Learn 자습서를 기준으로 포스팅이 진행됩니다.
Visual Studio 세팅 (2023.03.10 기준)
보통 웹 개발 하시는 분들은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지만 저는 익숙하고 순정 상태로도 강력한 Visual Studio IDE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Visual Studio IDE 다운로드는 링크만 남기고 스킵하겠습니다.
링크 :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downloads/
Visual Studio IDE 세팅은 이걸로 끝입니다.
Blazor 샘플 프로젝트 생성 및 실행
ASP.NET Core WebAPI 샘플 프로젝트 생성 및 실행
왠만한 부분은 다 생략하겠습니다.
ASP.NET Core Web API는 기본적으로 SwaggerUI 라는 도구를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검색 해보니 개발자가 REST 웹 서비스를 설계, 빌드, 문서화, 소비하는 일을 도와주는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라고 합니다.
서버에서 제공하는 API 목록 및 클라이언트 측에서 API를 요청할 때 사용하는 Curl 명령어 또는 URL을 보여주고, 응답 예시까지 친절하게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RESTful API를 이미 접해보셨던 분은 이걸 보자마자 편리하다? 라는 생각을 하셨을 것 같습니다.
귀찮게 Postman 같은걸로 테스트 할 필요가 없어 보이는데 ASP.NET Core는 정말 생산성에 신경을 많이 쓴 것 같네요.
강의 시간에 순수 C++, 소켓, RapidJSON 만 사용해서 API 송수신 코드를 짯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ASP.NET Core를 써보니 이게 프레임워크의 힘이구나.. 라는 것이 실감이 납니다.
벌써부터 배움의 의지가 활활 불타오릅니다!
다음 포스팅
다음 포스팅부터는 우선 ASP.NET Core Blazor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뤄보고자 합니다.
참고자료
Swagger[위키백과]. (2023.03.10). URL:https://en.wikipedia.org/wiki/Swagger_(software)
의견을 댓글을 통해 자유롭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으로 웹 개발] 0. 계기 (0) | 2023.03.09 |
---|